알라딘 전자책

검색
담배 끊을 용기 - 정신과 전문의가 찾아낸 기적의 금연 치유력 (커버이미지)
알라딘

담배 끊을 용기 - 정신과 전문의가 찾아낸 기적의 금연 치유력

스토리3.0

전지석 지음

2015-02-10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나에게 가장 위중한 환자는

다름 아닌, 나 자신이었습니다.”

20년 경력의 골초 흡연자이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체험하고 개발해낸 ‘마음 금연’ 효과의 비밀!



★★★ 내 인생에서 성경 다음으로 중요한 책! ★★★

★★★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금연 성공률이 획기적으로 높아진다! ★★★



정부의 담뱃값 인상 정책으로 대한민국은 현재 ‘금연 열풍’이다. 하지만 정책이 시행된 지 한 달쯤 지난 지금, 약 50% 이상의 사람들이 흡연 욕구를 참지 못하고 다시 담배를 피우기 시작했다. 담뱃값을 올려도, 흡연의 패악을 광고해도 우리가 금연에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을 쓴 전지석 정신과 전문의는 “무작정 의지력만으로 담배를 끊으려고 하기 때문에, 금연에 실패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라고 충고한다. 담배는 마약만큼 중독성이 강한 물질로 참고 인내해서 끊을 수 있는 게 아니며, 오히려 욕구를 억누를수록 나중에는 폭발하게 되어 담배를 이전보다 더 많이 피우게 되거나 도박, 섹스, 돈, 게임 등 새로운 중독에 빠질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저자는 정신건강의학과 심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내가 담배를 처음 피웠던 기억’을 되짚고, ‘내가 담배를 피울 수밖에 없는 이유’를 따져본 후 ‘내 마음속 결핍의 근원과 상처를 치유’하면 억지로 참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담배 생각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을 자신의 체험으로 증명해냈다. 사실 저자는 그 누구보다도 건강지식에 해박한 의사이지만, 20년간 헤비 스모커(heavy smoker)로 살아오면서 “왜 내가 담배를 끊을 수 없는지”에 대해 치열한 고민을 했고, 그러한 물음 끝에 “마음을 치유해야만 100퍼센트 금연에 성공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이 책은 수십 번 금연을 시도했지만 끝끝내 성공하지 못한 흡연자들에게 금연 실패의 근본적 이유를 명쾌하게 알려주고, 일시적 금연이 아닌 ‘평생 금연’을 이뤄낼 수 있는 노하우와 정신의학적 지식을 상세하게 담아냈다.



<b>[출판사 리뷰]



정신과 의사이자 20년 경력의 골초로서

자신과 환자를 치료하며 깨달은 ‘마음 금연’의 효과!



정부의 담뱃값 인상 정책으로 대한민국은 현재 ‘금연 열풍’이다. 금연을 결심한 사람 수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전국 보건소 금연 클리닉에 등록한 사람이 14만 명을 넘어섰다. 하지만 정책이 시행된 지 한 달쯤 지난 지금, 약 50% 이상의 사람들이 다시 담배를 피우기 시작했다. 담뱃값을 올려도, 흡연의 패악을 광고해도 우리가 금연에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나에게 가장 위중한 환자는 다름 아닌 ‘나 자신’이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이자 20년간 담배를 피워온 전지석 정신과 전문의 역시 담배를 끊는 일이 쉽지만은 않았다고 고백한다. 매일같이 금연을 결심했지만 결국에는 담배를 피우고야 마는 자신을 두고 ‘인생의 낙오자’라는 오명을 씌웠고, “폐암이라도 걸리면 끊을 수 있겠지.”라며 금연을 불가능한 일로 여기기까지 했다. 금단증상 때문에 가족들에게 짜증을 부리는 건 예사였고, 정신과 의사로서 환자를 치료하기에 앞서 자신의 정신상태에 대한 불안함과 자괴감마저 들었다고 전한다.

하지만 그는 현재 금연을 결심하지도, 억지로 욕구를 참지도 않았는데 보란 듯이 100퍼센트 금연에 성공했다. 금연이란 ‘평생 흡연 욕구를 참는 것’이 아니라, ‘내가 담배를 피울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아내고, ‘담배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변화시킬 때 비로소 이뤄낼 수 있는 것임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깨달음을 바탕으로 환자들을 치료해 금연 성공률을 높였으며,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상담을 하듯 차분하고 친절하게 ‘금연의 왕도’를 소개했다.



<b>정신적 의존을 치유하고 마음속 상처와

마주할 용기를 지닐 때 비로소 금연할 수 있다!



오늘도 금연을 결심했지만, 세 시간도 지나지 않아 라이터에 불을 붙이며 ‘금연은 내일부터’를 외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의 저자인 전지석 전문의는 ‘내가 왜 담배를 피우는지’에 대한 깊은 성찰 없이 흡연 욕구를 ‘무작정 참기’만 하기 때문에 우리가 번번이 금연에 실패하는 것이라 말한다. 담배는 쾌락과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는 일종의 ‘마약’인데, 이는 의지력만으로 끊을 수 없다는 게 정신의학적 소견이다. 저자는 욕구를 참는 일보다 우선되어야 할 일은 ‘내가 담배를 피우게 된 계기’를 먼저 돌아보는 것이라 말한다. 누군가를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관심을 끌기 위해, 약해보이지 않기 위해 담배를 피우지 않았는가를 마음속으로 되짚는 것이다. 즉, 과거의 기억 속에 존재하는 무관심, 상실, 외면과 이로 인한 분노, 슬픔을 정면으로 마주하고 해소해야 비로소 금연에 첫발을 내딛을 수 있다. 더불어 현재 담배를 피울 수밖에 없는 원인인 ‘스트레스’와 ‘마음속 결핍’ 등을 흡연으로 해소하기보다는 건강하고 근본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이 책을 읽는 중에는 얼마든지 담배를 피우셔도 좋습니다.”라고 말한다. 담배를 피우며 내 마음속 밑바닥에 자리 잡고 있는 두려움이 무엇인지를 마주하고, 몸의 변화를 관찰해야만 비로소 ‘담배를 끊을 수 있는 용기’를 지닐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b>사랑하는 남편, 아빠, 애인 혹은 나 자신에게

가장 가깝고 간단한 ‘금연 클리닉’을 선물하세요!



이 책은 흡연자들이 갖고 있는 담배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180도 뒤바꾸어줌으로써 ‘흡연 욕구’를 ‘금연 욕구’로 전환시켜준다. 예를 들어 흔히 우리가 ‘금단증상’은 담배를 피우지 않아서 나타나는 몸의 신호라 여기는데, 실은 우리가 ‘담배를 피우기 때문에’ 금단증상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또한 담배는 쾌락에 대한 반응을 무디게 만들어 흡연을 하면 할수록 일상생활이 무료하고 스트레스에 취약해진다고도 전한다. 특히 담배를 피워야만 일에 집중할 수 있다는 학생 및 직장인들에게는 “담배를 피우지 않을 때엔 머릿속이 온통 담배 생각으로 가득해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그러한 생각이 사라져 일시적으로 다시 집중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것이지요.”라는 따끔한 충고도 덧붙인다. 담배에 대한 인식과 내가 담배를 피울 수밖에 없다고 여기는 생각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해 올바른 방향으로 전환시켜주는 것 말고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명상법’과 ‘3, 3, 1, 3 금연 가이드’를 제시해 금단증상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인 솔루션도 담아냈다.

사랑하는 남편과 아빠, 애인에게 “이제 그만 담배 좀 끊어!”라고 말하기 지친 사람이라면, 혹은 그 어떠한 방법을 다 써보아도 금연에 성공하기 어려웠던 사람이라면 반드시 이 책을 주목하길 바란다. 담배에 중독되어 소중한 인간관계나 꿈을 잃어버리고 사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인생을 선물할 수 있으며, 시간과 비용을 들여 금연 클리닉에 다니는 효과를 이 책 한 권으로 모두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